창덕궁 후원後園 1
<비원秘苑>으로 더 잘 알려진 <후원後苑>은 자연과 조화된 아름다움을 살려 한국 전통 조경의 특성이
잘 보존 되어져있는 대표적 궁궐 정원이다. 우리가 <비원>이라고 부르지만 정식명칭은 『후원』이다.
면적 약 10만 3천여 평에 이르는 왕실의 연회와 휴식공간이자 조용히 생각을 가다듬으며
사색을 할 수 있는 장소로 조영된 정원유적이다.
1405년에 창덕궁이 창건되면서 이듬해 정자인 해온정解瑥亭을 짓고 그 앞에 못을 파면서 시작된
비원의 조영은 1921년의 선원전 건립에 이르기까지 계속 새로운 정자를 짓기도 하고
샘을 파는 등 계속되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후원, 북원, 금원이라 기록되어 있으며
<비원>이란 명칭은 대한제국기에 처음 나타난다.
<비원>이 가장 화려했던 때는 광해군 시기로 임진왜란으로 피폐된 것을 복구하면서
수 많은 정자를 짓고 기이한 꽃과 괴석으로 장식하였다.
<비원>은 자연지세에 따라 누각과 정자를 짓고 연못을 배치하였으며 곳곳에서 솟아오르는
차고 맑은 샘물로 애련지, 부용지 등 여러 연못을 채웠다.
이 물은 계속 흘러 창경궁 춘당지까지 이어지게 하였다.
특히 아름다운 정자는 부용정芙蓉亭으로 평면이 十자 모양의 겹처마 단층건물로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이 보이도록 지어졌다.
또한 건물의 일부를 연못 위로 내밀어 물위에 그림자를 비치게 하였으며
정자가 발을 담그고 있는 연못에는 작은 섬을 만들어 신선의 공간을 상징화하였다.
창덕궁 성정각을 지나, 짙은 녹음을 따라 들어가면 부용지다.
부용지芙蓉池
조선의 궁궐 연못은 천원지방(天圓地方 :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나다) 사상에 의해서 조성되었다.
부용지도 땅을 상징하는 네모난 연못 속에 하늘을 상징하는 둥근 섬을 만들었다.
연못의 동남쪽 모퉁이 돌에는 뛰어오르는 형상의 물고기 한 마리가 새겨져 있다.
부용지 옆에 어수문魚水門과 주합루宙合樓가 보인다.
주합루는 1776년(정조 즉위년)에 지은 2층 누각이다. 아래층은 왕립도서관인 규장각 서고이고
위층은 열람실이다. 초기 왕실도서관으로 출발한 규장각은 점차 정책연구기관으로 기능하여
정조의 개혁 정치와 조선 중기 문예 부흥의 산실 역할을 하였다.
채제공, 정약용, 이가환, 박제가, 유득공, 이덕무 등 적서嫡庶의 구별 없이
다양한 인재들이 여기서 활동하였다.
주합루라는 편액은 정조의 친필이다. 주합루의 정문인 어수문魚水門에는 임금을 물에,
신하들을 물고기에 비유하여 군신의 융화적 관계를 함축한 뜻이 담겨 있다.
어수문은 임금이, 그옆의 작은 문으로는 신하들이 출입했다.
영화당暎花堂
영화당은 일대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현재 건물은 숙종 18년(1692년)에 재건한 것이다.
왕족의 휴식공간이자 이 건물의 앞마당인 춘당대에서는 친히 임금이 참석한 가운데
인재 등용을 위한 과거를 실시하였다. 영화당 현판은 영조의 어필이다. 참으로 해학적이고,
여유스러움을 느낄 수있는 한 장면이다.
부용정芙蓉亭
부용정(1792년 건립)은 十자형을 기본으로 하되, 남쪽으로 양쪽에 한 칸씩 보태 다각을 이루고 있는
독특한 형태의 정자이다. 1795년 정조는 사도세자와 혜경궁의 회갑을 기념하여 화성에 다녀온 뒤
너무 기쁘고 즐거워서 부용정에서 규장각 신하들과 낚시를 즐겼다는 기록이 있다.
十자형 건물은 완주 송광사 종루와 부용정이 유일하다.
그리고 부용지에서 조금 더 가면 불로문이다.
불로문不老門
불로문은 하나의 통돌을 깎아 세운 문으로 임금이 무병장수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
불로문옆의 이 금마문으로 들어가면, 기오헌寄傲軒과 의두각倚斗閣이다.
기오헌과 의두각은 효명세자가 지은 건물로 단청을 칠하지 않은 소박한 건물이다.
효명세자는 아버지인 순조의 명으로 대리청정을 하면서 안동 김씨의 세도를 견제하고
왕권을 강화하고자 노력했다. 이때 본보기가 되는 사람이 할아버지인 정조였으므로
주합루 뒤쪽에 집을 짓고 이곳을 나라 일을 생각하는 장소로 삼았다.
효명세자는 1830년 대리청정 3년 만에 22세의 젊은 나이에 죽었다. 후에 익종翼宗으로 추존되었다.
기오헌寄傲軒
의두각倚斗閣
연경당演慶堂과 선향재善香齋
『궁궐지』에 의하면 1828년(순조28년) 왕세자였던 효명세자가 사대부 집을 모방하여
궁궐 안에 지은 120여칸 민가형식의 집이다. 대문인 장락문長樂門은 달에 있는 신선의 궁궐인
장락궁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주자가례朱子家禮를 따라 주인대감의 일상거처인 사랑채와 안주인 등
여성들의 공간인 안채로 나뉘어져 있다. 선향재善香齋는 서재로 이용되었다.
장락문을 들어서면 문이 두개가 보인다.
오른쪽문은 주인이 드나드는 사랑채문, 왼쪽은 안주인이 드나드는 안채문이다.
주인이 드나드는 문은 솟을대문인데.. 안주인이 드나드는 문은 솟을대문이 아니다.
안채 모습. 하인들이 꽤나 많았나보다.
안채와 사랑채를 드나드는 문.
사랑채
다시 불로문으로 나온다.
거기에 애련지愛蓮池와 애련정愛蓮亭이 있다.
숙종18년(1692년)에 만들어진 연못과 정자이다. 숙종은 『애련정기愛蓮亭記』에서
'연꽃은 더러운 곳에 있으면서도 변하지 않고 우뚝 서서 치우치지 아니하며 지조가 굳고
맑고 깨끗하여 군자의 덕을 지녔기 때문에 이러한 연꽃을 사랑하여 새 정자의 이름을
애련정이라 지었다'고 밝히고 있다.
다시 짙은 녹음속으로 길을 따라간다.
길을 따라가다보니, 또 연못과 정자가 보인다.
반도지半島池와 관람정觀纜亭이다.
관람정觀纜亭
관람정은 평면이 부채꼴 모양으로 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형태의 정자이다.
관람정 앞 연못은 대한제국 말기나 일제 초기에 현재와 같이 변형된 것으로 추정된다.
관람은 닻줄 즉 배 띄움을 구경한다는 뜻이다.
그 옆에 존덕정尊德亭
존덕정(1644년 건립)은 육각정자 형태로 겹지붕이 특이하다. 내부에는 '萬川明月主人翁自序'라는
정조의 글이 새겨진 현판이 걸려있다.
옛날에는 다리 남쪽에 일영대日影臺를 설치하여 시각을 측정했다고도 한다. 이중지붕구조로 되어 있다.
존덕정과 관람정은 참 특이한 형태의 정자다.
만천명월주인옹萬川明月主人翁에서 백성을 만천에 비유하고,
그 위에 하나씩 담겨 비치는 명월을 ‘태극이요, 군주인 나’라고 하여 모든 백성들에게 직접 닿는
지공지순한 왕정이 자신이 추구하고 실현시킬 목표라는 것을 정리해 보였다.
그는 만천에 비치는 밝은 달이 되기 위해 선왕 영조 때부터 시작된 궁성 밖 행차뿐만 아니라
역대 왕릉 참배를 구실로 도성 밖으로 나와 많은 백성들을 직접 만나는 기회를 만들었다.
100회 이상을 기록한 행차는 단순한 참배만이 아니라
일반 백성들의 민원을 접수하는 기회로도 활용하였다.
2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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